종합시뮬레이션 : 비지네스게임

Abstract

최근 컴퓨터의 급속한 보급은 經營學敎育에 있어서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특히 컴퓨터를 活用한 simulation은 과거 手作業方法과는 달리 電子計算機를 利用하여 해결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經營政策論의 일환으로 美國에서 Smith 교수 등에 의하여 개발된 business game을 여기에 소개한다. 本 game은 일종의 綜合 simulation을 통한 經營摸擬 game으로 컴퓨터를 사용하여 행 하여지는 것이다. 學部나 大學院의 經營政策 과정이나 simulation강의에 活用될 수 있겠다. 本 game 의 解答과 computer program을 원하시는 교수는 서울大學校 經營大學 郭秀一 교수에게 접촉하기를 바란다. 이제까지 本 business game은 연세대학교(김기영 교수)에서 처음 소개되어 서울大學校,忠南大學校 등에서 성공적으로 사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