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오트폴리오이론과 자본시장이론에 관한 소찰

一般的으로 證券市場,즉 資本市場에 있어서의 投資者 行動은 證券市場에 流通되고 있는 證券에 대한 需要와 供給의 關係로부터 感知되게 되며 이는 다시 證券에 대한 期待收益(expected return)과 그 分布狀況에 대한 投資者의 態度로써 說明되어 지고 있다.

證券市場에서의 이와 같은 投資者의 態度의 結果로써 形成되게 되는 證券에 對한 證券市場과 이의 分散程 度(variation)와의 相互間 關係,또는 여러 證券들의 收益 相互間 關係나 期待收益의 分散이 相互間에 어떠한 關係를 이루고 있는가 하는 것을 다루는 것이 바로 포오트폴리오 理論이나 資本市場理論의 領城에 屬하는 문제들이다. 포오트폴리오理論이나 資本市場理論의 이러한 문제들은 비단 證券市場에서 직접 투자를 행하고 있는 個人投資者,혹은 機關投資者나 證券會社 또는 證券金融會社들만의 문제 가 아니라 證券市場을 통해서 資本을 초달하는 여러 企業들의 문제이기도 한 것이며 政府의 資本市場政策과 관련되어서 國家經濟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문제이기도 한 것이다.

134-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