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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sonance Theory 와 消費者 行動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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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李學湜
Issue Date
1980-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14 No.3, pp. 157-168
Keywords
157-168
Description
1980-09
Abstract
1963年에 발표된 Howard의 消費者行動모델을 嚆矢로 마아케팅 학자들이 마아케팅 학문적 입장에서 消費者를 보다 깊이 認識, 硏究하게 된 것은 거슬러 올라가게 되면, 2차대전이 끝나고 1950年代에 접어들어 消費者指向(consumer orientation)을 그 주된 내용으로 하는 마아케팅 컨세프트(marketing concept)의 생성과 관련지워 볼 때 당연한 귀결이라 하겠다. 이와 같이 消費者 行動에 대한 깊이 있는 考察이 이루어진 것은 20년도 안되는 日淺한 역사이나 그간의 學者들의 硏究에 의하여 많은 發展이 이루어지고 있다.

消費者行動硏究의 여타 분야가 주로 社會心理學的 硏究成果를 반영한 것과 같이 購買決定後 야기되는 dissonance에 대한 연구 역시 社會心理學者 L. Festinger에서 시작되어 諸 社會心理學者 및 마아케팅學者들의 연구를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53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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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Management Research (경영연구소)경영논집경영논집 vol.14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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