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상태변동표의 작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最近 많은 企業들이 資本市場育成法과 企業公開促進法에 의거 公開되고 있으며, 이에 힘입어 證券市場과 같은 公開資本市場에서의 資本調達도 活發해 지고 있다. 한편 企業의 利害關係者들은 貸借對照表나 揚益計算書이외에 資金의 흐름이나 財務狀態의 變動에 관한 情報를 보다 정확하게 表示하여 줄 수 있는 報告書나 財務諸表를 必要로 하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法律 第7199號(1974. 7. 18)로 公布된 「上場法人등의 會計處理에 관한 規程」에서는 資金運用表를 財務諸表附屬明細書로 정하여 利害關係者들에게 資金의 흐름에 관할 情報를 제공할 수 있게 했다. 곧이어 改定된 企業會計原則(1976. 7. 22)에서는 資金運用表를 財務諸表附屬明細書로 規定하기에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