會計監査報告基準 및 報告準則 에 관한 硏究

Abstract

本 論議의 基本的인 目的은, 監査報告規程의 比較分析 및 監査報告書의 事例分析을 통하여 現行 監査報告制度를 整備하고 改善方向을 模索하는데 있다. 여기서 監査報告라 함은 獨立的 職業監査人이 監査報告書를 媒體로 하여, 企業經營者에 의하여 作成• 公表되는 財務諸表에 관하여 意見을 表明하는 節次를 意味한다. 따라서 企業雇傭人에 의한 內部藍査報告는 물론 意見表明에 필요한 證擺資料를 入手하는 節次인 監査實施는 별다른 關聯이 없는 한 本稿의 論議 對象에서 除外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