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反復的 注文生産 의 生産計劃模型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全能鎭

Issue Date
1981-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15 No.3, pp. 33-45
Keywords
33-45
Description
1981-09
Abstract
생산일정을 계획하는 것은 어떤 물건을 언제 얼마의 수량으로 만들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인데 기업의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기본적인 문제가 된다. 생산일정계획은 總括的

日程計劃(aggregate scheduling)과 個別的 日程計劃의 두 가지로 크게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앞의 것은 회사 전체의 입장에서, 생산의 능력과 생산에 부여된 부하를 중심으로 살피는 巨視的 側面을 갖는 계획이며, 뒤의 것은 個別生産品目別로 살피는 微視的인 日程計劃을 말한다.

이러한 日程計劃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수립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두고 지금까지 수많은 연구들이 발표되어 왔다. 이러한 연구들의 技法을 類型別로 나누어 보면 초기의 圖示的 技法(graphical method) , 수학적 최적해를 찾고자 하는 數理的 技法, 휴리스틱 기법, 探索決定法則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들 중에서는 수하적 최적해를 찾는 技法들이 아직도 量的으로 압도적이고 또 부분적으로는 매우 정교한 모형들까지 개발되어 있다. 그러나 생산과정의 복잡한 현실적 문제를 한정된 수학적 알고리즘 속에 집어넣는 데는 많은 제약이 따르기 마련이어서 생산준비비용(set-up cost)과 같은 항목을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경시되고 있는 것 같은 인상을 주고 있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378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