戰略的 原價分析

Abstract

企業의 原價構造(cost structure)의 이해와 분석은 經營戰略을 성공적으로 수립하는데 중요하다. 고객에게 동일한 원가로 보다 많은 가치를 제공하거나 또는 동일한 가치를 보다 낮은 원가로 제공할 수 있을 때 시장에서의 競爭的 優位가 확보된다. 그러므로, 제품설계로부터 유통에 이르는 경영활동에서 고객에게 제공되는 가치를 증가시킬 수 있거나 원가를 절감시킬 수 있는 분야를 정확히 결정하기 위해서 戰略的原價分析은 필수적인 것이다. 이는 기업의 會計시스템이 전통적 부기와는 달리 이러한 戰略的原價分析에도 이용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