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환위검관리와 스퀘어·포지션 정의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민상기

Issue Date
1982-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16 No.2, pp. 99-121
Keywords
99-121
Description
1982-06
Abstract
換率의 변화에 따른 기업가치의 변동 가능성을 換危險(foreign exchange risk)이라 하며 1973년부터 세계 주요通貨들이 固定換率制에서 流動換率制로 바뀜에 따른 환율의 극심한 변화로 환위험의 관리는 기업경영의 주요한 과제로 대두되었다. 換危險의 관리에는 적극적 접근방법과 소극적 접근방법이 있는 바, 적극적 접근방법은 미래 換率을 정확히 예측함으로써 外換利益을 추구하는 방법인데 외환시장과 같이 경쟁적이며 또한 효율적인 시장에서는 달성하기가 불가능한 목표이다. 소극적 방법이란 환위험을 완전히 분산해 버리는 방법으로서 환율이 어떻게 변화하더라도 기업의 價値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조작하는 것을 말하며 이러한 상태를 스퀘어•포지션(square position)이라 부른다. 다만 불행한 것은 스퀘어•포지션을 만드는 과정에서 기업의 가치에 대한 정의가 잘못된 경우가 많아서 스퀘어 포지션이라 하더라도 환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本稿에서는 기업의 가치를 정부가격(book value), 代替가격(replacement value) 및 現價방법(discounted cash flow) 等 여러 기준으로 정의할 때 스퀘어 포지션의 정의가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살펴 보고자 한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382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