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출권의 분산효율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外國의 金顧資産에 投資할 때,단순히 名目利子率에 의해 各 金融資産의 收換率을 구한 후 이를 비교하여 어디에 投資할 것인가를 결정해서는 안 되며, 期待換率變動을 감안한 期待實効利子率을 基準으로 해야 한다는 主張이 오랫동안 있어왔다. 여기에서 問題가 되는 점은 國際피셔效果가 理論的으로 成立한다고 볼 때 通貨單位가 相異한 金融資産間의 利子率差異는 期待換率變動福과 同一하므로 자칫하면 效率市場에서는 名目利子率이 서로 다른 여러나라의 金融資産中 어느 것에 投資하든지 差異가 없다는 結論마저 나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