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學 敎育原價의 分析

Abstract

大學은 敎育과 硏究라는 목적을 수행하는 대단위 서어비스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대학관리의 목표는 最善의 서어비스를 최소의 자원으로 제공하고 대학의 목적달성에 요구되는 자원을 효과적으로 조달하는데 있을 것이다. 따라서 대 학관리자는 대학의 資源配分과 관련변수 많은 의사결정에 직면하게 되고 合理的인 意思決定을 위한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할 것이다. 다른 조직과 마찬가지로 대학의 모든 활동은 경제적 자원의 소비를 발생시키고 있다. 이러한 여러가지 활동에 소비된 경제적 자원의 가치, 즉 原價(cost)는 대학에서의 관리적 의사결정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