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原 單位基準設定 에 관한 硏究

Abstract

일반적으로 製造業뿐만 아니라 서어비스業에 있어서도, 生産의 投入要素로서의 에너지(電力 및 橪料)가 原價에서 점하는 比重은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오일쇼크 이후의 에너지 \價格變動은 豫測을 不許하며 國際的으로 심각해진 資源問題와 더불어 에너지의 合理的인 管理에 대한 重要性을 새로이 인식하게 되었다.또한 보다 科學的인 方法에 의하여 에너지를 관리할 수 있는 方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生産시스템의 內外部的 變動에 따른 에너지消費量의 움직임을 原單位개념의 도입에 의해 測定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