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 美 · 日 比較經營硏究 -人事管理시스템 을 中心 으로-

Abstract

比較經營硏究(Comparative Management Study)는 크게 두가지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협의의 그것은 같은 文化風土內에서의 서로 다른 조직, 예컨대 기업과 병원 •군대 •관청 •대학 등과의 경영활동을 비교연구하는 것이며, 광의의 그것은 서로 다른 문화풍토에서의 서로 같은 조직, 예컨대 한국기업과 미국기업 또는 일본기업을 相異한 文化的 次元에 걸쳐서 비교연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