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경영학에 관한 소고

Abstract

經營學은 그 淵源을 달리하는 두 가지의 經營學, 즉 독일경영학과 미국경영학을 그 源流로 한다고 한다. 그 까닭은 양국에 있어서의 經營學的 硏究成果가 가장 풍부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동양, 특히 우리나라와 일본의 經營學 文獻上으로는 美國 양국의 經營學은 물론 美國, 프랑스, 스위스, 日本, 이탈리아, 심지어는 체제를 달리하는 소련이나 中共 등의 各國의 經營學을 별도로 다루는 各國經營學에 대한 記述이 經營學의 發展이라는 명칭 하에 散見되고 있다([3]제 1 장 제 2 절, [4]제 2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