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企業의 現況과 課題

Abstract

韓國經濟는 과거 20여년 동안 꾸준히 성장을 거듭하여 왔다. 그러나 그 동안 成長主體인 기업은 자율성을 잃고 外部要因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經營體質을 가지게 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 때문에 80년대에 들어서면서 기업의 자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경제개발정책의 방향이 바뀌기는 하였으나, 企業과 政策富局간의 갈등은 때때로 정책의 실효성을 크게 저하시키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