經營學과 패러다임

Abstract

經營學을 포함하는 모든 학문내지 科學의 硏究目標는 궁극적으로 그것이 硏究對象으로 삼고 있는 어떤 事象에 대하여 說明• 豫測• 理解를 하고 나아가서는 그것을 制御(내지統制)하려는 데 있다. 그것은 곧 그 事象에 대한 未知의 상태를 벗어나 知識的, 意識的으로 알고자 하기 때문이며 베이컨(Bacon, F)의 아는 것은 힘이란 말처럼 그것은 단순한 主知主義的인 認知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未來의 目標와 관련하여 그 事象을 目的合理的으로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여 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