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인사관리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Strategic Human Resource Mnagement on Firm Performance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외환위기 이후 한국 기업의 인사관리 패러다임 형성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전략적 인사관리의 개념을 살펴보고 전략적 인사관리가 기업 성과에 주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전략적 인사관리에는 보편적 접근법, 상황적 접근법, 형태적 접근법이 있으며 각각의 접근법은 최적의 인사관리 시스템이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에 대해 각기 다른 모델을 제시한다. 한국 기업의 경우 외환위기 이후 미국 기업의 인사관리 시스템을 모형으로 한 보편적 접근법의 변화를 겪어 왔지만 이후 한국 기업의 문화와 경영 환경에 맞는 방향으로 인사관리 시스템이 진화하고 있는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