消費者行動理論 開發을 爲한 方法論的 檢討 -後期經驗主義 世界觀을 中心으로

지난 30여년동안 미국에서 일어난 消費者行動硏究는 소비자운동, 자원부족, 환경보호운동과 같은 일련의 사회경제적 환경변화와, 고도산업사회, 소비사회로의 흐름을 타고 사화과학내에서 가장 열띠고 중요한 연구주제의 하나였다. 거대기업과의 사이에서 형성되어온 종속전인 관계를 탈피하기 위하여 거대한 힘으로 대항 세력을 형성하여 온 소비자와 소비자단체를 중심으로 전개된 消費者中心主義恩想은 경영이론과 전략형성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오게 하였다. 이러한 사회 •경제환경변화와 경영사상변화를 마아케팅분야 내에서 구체적으로 담고 있는 문헌들은 다음과 같은 연구지에 나타났다.

131-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