外部監査對象企業의 監査意見 區別에 관한 硏究

Abstract

현재 우리나라 기업에 대한 외부감사(회계감사)는 「주식회가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총자산 40억원이상인 기업은 의무적으로 공인회계사에 의한 외부감사를 받도록 되어 있다. 1989년도의 경우 외부감사를 받은 기업은 4,787개 회사로 이들 회사에는 상장법인은 물론 기업공개 또는 사채발행 예정의 등록법인, 비상장 및 비등록 법인의 회사가 다수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