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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텔레콤의 TTL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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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Date
1999-03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33 No.1, pp. 1-13
Abstract
SK 텔레콤은 1997년 1월 한국 이동통신에서 선경그룹으로 편입되어 3월 1일 공식적으로 SK텔레콤 이라는 상호로 영업을 시작한 우리 나라 최초의 이동통신 회사이다. 이번 사례는 SK 텔레콤이 신상품으로 내놓은 TTL의 마케팅 전략을 다루고 있다. SK 텔레콤은 이동전화 시장에서 7백 45만(1999년 6월 말 현재)의 가입자를 보유, 시장 점유율 41.4%라는 독점적인 지위에 올라있지만 유독 10대에서 20대에 이르는 일명 신세대 고객의 상대적 점유율이 타사보다 낮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하여 내놓은 것이 바로 TTL이다. TTL은 신세대의 라이프 스타일을 리서치한 결과를 토대로 그들에게 맞는 여러 가지 서비스와 요금 체계를 제공함으로써 이동통신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따라서 이번 사례는 이러한 선풍적인 인기를 끌 수 있게 한 TTL의 시장진입 과정을 살펴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공적인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SK텔레콤이 세워야 할 전략을 찾아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4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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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Management Research (경영연구소)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경영사례연구)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33 (1999) (경영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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