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인터넷 기업의 글로벌 전략 사례 :Yahoo!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동기; 조영곤; 한유진
Issue Date
2000-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34 No.2, pp. 1-15
Abstract
백만장자를 만들어내는 알라딘의 요술램프와 같은 회사, 야후의 주식을 갖고 있는 주주는 모두 돈방석에 올라있다. 인터넷 비즈니스와 관련된 업체들의 주가가 미국 월스트리트에서 1년 이상 초강세를 보이고 있고 그 선두에는 야후가 있다. 야후는 인터넷과 함께 혜성처럼 나타난 세계최대의 정보검색 서비스 제공업체이자 포털서비스 업체다.

야후는 93년 말 미국 Standford 대학의 한 전기공학 연구실에서부터 출발됐다. 박사과정에 있었던 제리 양과 데이비드 파일로는 지도교수가 안식년을 맞아 1년을 쉬게 되자 인터넷 검색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로 했다. 이들은 인터넷에서 학업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취미 삼아 개발한 인터넷 검색 서비스에 하루 수만 사람들이 몰려드는 등 인기를 끌자 창업을 결심하게 된 것이다. 4평 남짓한 낡은 트레일러를 빌려 작업하기를 3개월, 축적해 온 노하우 덕분에 쉽게 검색엔진을 개발할 수 있었다. 제리 양은 어릴 때 읽었던 걸리버 여행기에 등장하는 거칠고 미개한 종족이 문득 생각나 이름을 야후라고 정했다. 박사논문을 내버려둔 채 인터넷이라는 망망대해를 이리저리 헤매고 있는 자신들의 모습이 야후와 같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시제품이 나오자 하버드경영대학원생이었던 친구의 도움을 받아 5쪽 분량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샌드힐 로드(실리콘밸리 벤처 캐피털의 중심지)의 벤처 캐피털리스트들을 찾아 다녔다. 그들의 사업계획서는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기에 다소 엉성했다고 한다. 이들에게 처음 투자해 성공을 거둔 세코이아사의 마이크 모리쓰는 그 때를 다음과 같이 회상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440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Management Research (경영연구소)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경영사례연구)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34 (2000) (경영사례연구)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