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金融機關의 金融慣行 -은행과 제2금융권을 중심으로

Abstract

우리나라 금융정책을 집행하는데 있어서 기업과 정부의 시각에 차이가 생기는 이유는 경제현실에 대한 인식이 다르고, 정책집행의 어려움과 함께 현실적인 수용태세가 틀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책의도와 현실사이에 괴리가 생기게 되는데 그 중에서는 그동안 형성되어온 금융관행에 대한 인식에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된다. 지금까지 기업의 자금조달과 투자와 같은 재무행태는 정부정책에 많은 영향을 받아 왔으나 금융의 자율화와 국제화 등의 여건변화에 따라 기업과 정부가 같이 변혁을 해서 기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여야 할 필요를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 역시 과거 환경에서 형성된 금융관행에 대해서 쌍방이 다같이 책임을 가지고 보다 나은 관행을 형성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현존하는 금융관행의 형성과정과 관행의 실태조사를 통해 현실을 정확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사실」일 뿐이며, 계속 변하고 있다고 생각하여 실태조사가 정확하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