會計情報公示制度와 資本市場會計硏究

회계학 연구는 세계 여러나라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바 이는 회계학을 단순히 記帪活動 으로만 보지 않고 하나의 積極的인 科學의 形態로 인식하게 됨에 따라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게 된 것에 기인한다. 현재까지의 회계학 연구는 여러 가지 형태로 이루어져 왔다. 흔히 선호되는 연구방법으로는 代理理論, 行動科學的 硏究, 理埸調查, 事實描寫, 歷史的 硏究, 資本巿場理論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여러 형태의 회계학 연구를 통하여 회계정보가 이용자의 意思決定 또는 行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理解度가 무척 높아졌다. 본 논문의 목적은 과거 20여년에 걸친 자본시장회계연구를 選擇的으로 考察하고 이와 같은 부류의 회계학 연구가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또한 앞으로의 가능성은 어떠한가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이 논문에서는 회계학 연구가 상대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어 온 미국에서의 회계학 연구의 흐름을 검토함으로써 최근에 활발해진 우리나라의 회계학 연구의 방향과 공헌가능성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94-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