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연구소의 인사관리

1960년대 이후 정부주도의 경제개발 계획을 통해 급성장을 이룬 우리나라는 이러한 역사적 특성으로 인해 대기업 중심의 기업 구조가 구축되었다. 그러나 1990년대 중반에 들어서 벤처 열풍이 일어나면서 짧은 시간에 많은 업체들이 창업되긷 ㅗ하고 또 그에 못지 않게 많은 기업들이 사라져가면서 우리나라의 산업구조가 일부나마 재편되었다. 벤처 기업의 특성상 소규모의 자본으로 시작을 하는 벤처기업은 대규모의 자본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대기업과 경쟁을 하고, 인재를 채용하는 데 있어서는 아무래도 제약조건이 많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벤처기업이 이런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단순히 금전적 측면을 떠나 그 기업만의 차별화 되는 자원이나 역량이 필요하다. 이러한 차별화 요소 중 중요한 요소중 하나는 차별화 되는 기술력과 그 인력을 관리할 수 있는 기업의 인사정책 및 기업의 문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인식을 가지고 우리나라의 벤처 기업 중 훌륭한 성과를 이룬 안철수 연구소의 인사관리에 대해서 살펴보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