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企業間 關係의 形成背景과 形成要因;自動車産業을 中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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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uthors
- Issue Date
- 1994-06
- Publisher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 Citation
- 경영논집, Vol.28 No.1/2, pp. 163-185
- Keywords
- 163-185
- Description
- 1994-06
- Abstract
- 자동차산업은 전기, 전자, 기계, 화학 등 모든 기술의 시스템적 종합체로 불리워지고 있다. 그런만큼 오늘날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한 대의 자동차에는 완성품에 이르기까지 설계, 가공, 조립의 다양한 공정프로세스에서 약5,000여 종류, 약 20,000여 부품이 투입되어 이루어진다. 그런만큼 자동차메이커가 모든 활동을 內製化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대신 자동차조립업체와 부품기업간의 분업과 전문화의 원칙 위에서 가치활동이 分化되고 있다. 즉 자동차 산업내 개별기업의 가치창출활동은 총체적 가치창출프로세스의 한 부분을 특화하고 있는 셈이며, 이들 활동들이 전체 자동차시스템내에서 효율적으로 결합되어질 때 비로소 시스템 경쟁력 효율성을 가진다. 본 연구는 자동차산업의 이러한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시스템 경쟁력 제고를 위한 자동차조립업체와 자동차부품업계간 관계형성배경과 그 형성요인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 ISSN
- 1229-0491
- Language
-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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