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流通經路에서 權力과 關係構造에 관한 硏究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鄭用吉

Issue Date
1994-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28 No.1/2, pp. 287-304
Keywords
287-304
Description
1994-06
Abstract
마케팅의 개념과 범위에 관한 치열한 논쟁이 있은 후에 마케팅의 중심적 개념을 교환(EXCHANGE)현상으로 보고자 하는 시각이 일반적으로 수용되고 있다. 그리하여 많은 학자들이 교환의 성립조건과 성격, 그리고 유형 등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마케팅의 학문적 깊이도 더해가고 있다. 기업간의 경쟁이 치열하여지고, 환경의 복잡성·불예측성이 증대하여 감에 따라 교환 형태도 과거와는 다른 모습을 띠고 있다. 고전적 경제이론에 따르면 시장(Market)을 통한 재화와 생산과 분배가 가장 효율적이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현실의 경제상황은 그렇지 못하다. 완전경쟁보다는 독과점 형태의 시장구조가 일반적이며 완전한 합리성을 갖춘 경제인 대신 제한된 합리성을 갖춘 관리인이 더욱 현실에 접근한 경제주체의 모습이다. 또한 시장정보가 비대칭적인 분포를 보이는 등 이른바 시장실패(market failure)가 현실의 경제모습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시장실패하에서는 상당한 정도의 거래비용(transaction cost)이 발생하며, 이러한 거래비용을 줄일 수 있는 효율적인 거래형태는 시장보다는 수직적으로 통합된 위계적 조직(hierarchy)이라는 것이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449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