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日 內部勞動市場의 雇傭調整 方式의 收斂;鐵鋼産業의 경우

Abstract

1970년대 초의 오일쇽크 이후 美國과 日本 양국의 鐵鋼産業은 생산량과 수익이 감소하는 쇠퇴의 길로 접어들기 시작하였다. 尾局 鐵鋼産業의 불황은 이미 60년대 중반 이후 일본의 거센 도전과 생산성 악화로 예견되어 오던 일이었다. 반면 日本 鐵鋼産業의 경우 뛰어난 선진 기술과 2차세계대전 이래 축적해 온 우수한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에너지 파동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생산원가의 상승과 철강에 대체되는 새로운 소재의 개발, 브라질과 한국과 같은 후발국의 추격 등으로 인하여 역시 미국 철강업과 유사한 운명으로 斜陽産業이 되고 말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