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韓國 物流의 現況과 改善方案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載一

Issue Date
1995-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29 No.1/2, pp. 130-144
Keywords
130-144
Description
1995-06
Abstract
최근 한국의 기업들은 물류가 글로벌 경제에 있어서 중요한 부문임을 인식하고 자동화 창고, 하역시설 및 물류 정보 시스템 등과 같은 제반 물류시설과 장비에 투자함으로써 물류 시스템의 개선을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이 몇가지 가시적인 결과를 낳고 있기는 하나 투자액 증가가 반드시 물류 성과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가라는 점에서는 회의적일 수 있을 것이다. 한편 미국과 유럽의 기업들은 신속 반응 시스템, 효율적 소비자 반응, 연속적 입출하(cross docking)와 나아가서 공급방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등의 개발과 시행에 열을 올리고 있으나 한국의 경영자들은 이러한 개념들이 범세계적 경쟁에 있어서 우위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아직 제대로 인식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러한 점은 한국 기업들이 전자, 조선, 철강 및 자동차 등의 주력산업에서 보이고 있는 지속적이고 현저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최소한 물류부문에서 만큼은 크게 뒤처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他 국가들과 대비한 한국 물류의 현 주소를 확인하기 위하여 한국 기업들의 물류 현황을 실증적으로 고찰하고 이 他 국가들과 비교해 보고자 한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451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