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변수 선택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선형회귀분석에서의 변수선택 문제에 가장 빈번히 적용되는 단계적 회귀분석 법(stepwise regression)의 대안으로 유전자 알고리즘 (genetic algorithm)을 이용한 변수선택법을 소개하고 이를 단계적 회귀분석법과 최근에 제안된 베이지언(Bayesian) 변수선택법과 비교평가하였다.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여러 방법론을 평가한 결과 유전자 알고리즘은 단계적 회귀분석법에 비해 약간 우수하나 베이지언 변수선택법보다는 못 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제 데이터에 적용한 결과 유전자 알고리즘이 베이비언 변수선택법에 못 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