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배당통제기간 중의 자사주재매입 활동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혁

Issue Date
1998-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32 No.4, pp. 310-327
Keywords
310-327
Description
1998-12
Abstract
미국의 닉슨 행정부는 1981-1974년 동안 기업이 주주에게 지급하는 배당에 대해 상한을 두는 배당통제를 시행했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배당통제가 얼마나 유요했는가를 살펴보고 또한 배당통제가 기업의자사주재매입 활동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다. 재무학자들은 자사주재매입이 현금배당의 효과적인 대체수단이라고 믿고 있으나 자사주재매입과 배당간의 대체효과를 뒷받침할 체계적인 증거는 거의 없는 형편이다. 도한 배당통제 기간 중에 자사주재매입이 증가했음은 잘 알려져 있지만 배당통제와 자사주재매입 사이의 인과과계에 대한 실증적 분석은 현재까지 없었다. 이 논문에서는 자사주재매입이 배당의 대체수단이라면 배당통제의 영향을 받은 회사는 자사주재매입을 늘릴 것이라는 가설을 검정한다. 실증분석을 행한 결과 닉슨 배당통제기간 전에 배당을 지금해왔던 기업들 중 약 15%가 배당통제의 영향을 받았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배당통제의 영향을 받은 회사들과 그렇지 않은 회사들 간의 자사주재매입 활동을 비교한 결과 배당통제의 영향 때문에 자사주재매입 활동이 증가했다는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적인 인식과 상반된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1973-1974 기간 중의 자사주재매입의 급격한 증가는 닉슨 배당통제의 영향이 아니라 같은 기간 중에 발생한 주가폭락에 대한 반응임을 보였다. 이러한 현상은 Taggart(1977)와 Choe. Masulis와 Nanda(1993)가 보여준 주식발행 활동과 주식시장 움직임간의 양의 관계와 일맥상통한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466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