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하의 원가-조업도-이익분석

Abstract

원가-조업도-이익(Cost-Volume-Profit : CVP)분석에 사용되는 변수 판매량, 판매가격, 변동원가, 고정원가들이 값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고 보는 확정적 CVP모형은 이익계획을 수립하는 경우나 변동예산을 작성하는 경우 그리고 영업활동의 사후분석을 수행하는 경우에 대한 불확실성이 항상 존재한다. 그러므로 CVP분석을 하는 경우에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고려하지 않으면 경영자의 주된 관심사항인 목표이익의 달성확률이나 특정의사결정에 따른 기대기회손실 등과 같은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가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확실성하의 CVP분석을 확장하여 불확실성을 도입한 CVP분석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