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의 연구 생산성이 조기 퇴직에 미치는 영향: 미국 대학의 경우

Abstract

최근 우리나라에서 대학의 구조조정에 관한 논의가 매우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한국에서의 대학구조조정의 목적은 여러 가지이나 그 중 중요한 하나는 교수의 연구 수준과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반해 1990년에서 1994년간의 불황기 동안에 미국에서 진행된 대학 구조조정에서는 교수의 연구 진흥보다 교수의 수를 줄이고 인건비 부담을 줄이는 것이 더 시급한 과제였다. 이를 위해 미국의 일부 대학에서는 학생이 별로 지원하지 않는 학과를 폐쇄하여 교수 및 직원을 정리해고 한 곳도 있지만 대다수의 대학에서는 조기 퇴직 제도를 시행하여 교수 및 직원의 자발적인 퇴직을 유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