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면평가의 구체적 내용으로 관리자 능력에 대한 본인, 상사, 부하평가의 특성과 그들간의 관계

Abstract

인사관리에 있어서 평가의 중요성은 우리 모두가 다 아는 사실이다. 그 어떠한 이름과 내용으로 임금, 승진, 육성 등의 인사제도가 바뀐다/개선된다 하여도 인사관리의 성패는 정확하고 수용성 있는 평가제도의 존대를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평가의 정확도와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지금까지 끊임없이 이어져 왔고, 그 내용은 평가내용(요소)의 변화, 평가/고과자의 훈련, 평가양식과 절차의 변화, 평가대상(개인과 집단)의 확산 등 여러 측면에서 나타났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근자에는 평가주체에 따른 평가방식의 다양화가 추구되고 있다. 거의 대부분의 조직에서는 전통적으로 상사에 의한 평가가 주를 이루어 왔다. 그런데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인사철학 뿐만 아니라 조직과 업무구조가 크게 바뀌다 보니 많은 조직에서 전통적 상사평가에서 벗어나 동료평가, 팀평가, 본인평가, 부하평가, 고객평가, 혹은 360˚의 다면평가를 시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