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 연구의 새로운 지평: Feltham-Ohlson 모형

Abstract

Bail and Brown(1968)의 기념비적인 실증연구 이후 4반세기 동안 자본시장에 기초한 회계학 연구는 정보적 접근방법(Information perspective)에서 회계정보와 주가 사이의 관련성을 연구하는데 관심이 집중되어 왔다. 정보적 접근방법은 Fama(1970)에 의하여 제창된 효율적 자본시장 가설을 토대로 하고 있으며 그동안 회계정보의 정보내용(Information content) 연구, 이익방은계수(earnings response coefficient) 연구, 그리고 정보의 공시에 대한 시장반응(market response) 연구 등을 통해 회계학이 과학(science)'으로 발전하는데 크게 공헌하여 왔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정보적 접근방법의 연구에 대해 비판이 꾸준히 제기되어 온 것도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