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리더십 유효성과 리더십 및 팔로어십 스타일간 관련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동수

Issue Date
1999-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33 No.4, pp. 111-136
Keywords
111-136
Description
1999-12
Abstract
조직이란 두 사람 이상이 모여 공동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유기제이다. 그러한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개인 및 집단들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개인 및 집단들의 협력은 그들과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있는 리더의 역할이 없이는 실현될 수 없다. 다시 말해서 리더쉽은 개인행동과 집단행동의 형성은 물론 이들 행동을 조직의 설과로 연결시키는 직무행동개발에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리하여 리더십은 조직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주제들의 한 분야로서 이론적 관심뿐만 아니라 조직에서의 실무적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지금까지의 대부분 리더십연구들은 리더십을 발휘하는 사람 즉 리더에게만 초점을 맞춰 리더십과 관련된 개념들을 개발하고 연구하는데 관심을 집중시켜왔다. 반면 팔로십은 리더십과정의 중요한 부분일 뿐만 아니라 조직운명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팔로어십 또는 팔로어의 역할에 대해서는 거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리더십연구들에서는 팔로어를 리더십 발휘 대상으로만 인식하여 왔기 때문에 팔로어십은 그 만큼 소홀히 다루어질 수 밖에 없었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471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