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후발기업의 경쟁전략; 아시아나 항공의 전략적 제휴사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동기
Issue Date
1997-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31 No.2, pp. 37-58
Abstract
본 사례는 그 동안 독점산업이었던 항공산업에 후발주자로 뛰어들어 6년 만에 흑자경영을 이룩한 아시아나 항공을 대상 기업으로 하고 있다. 아시아나 항공은 제 2민항의 참신하고 새로운 이미지를 위해 중고 항공기는 도입하지 않고 보유항공기 수령이 가장 짧은 항공사로써 승객안전에 소구하는 전략을 시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고의 대고객 서비스를 위해 예약에서 발권, 체크인, 체크아웃까지 토탈서비스를 지향하는 소비자 만족 경영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한편 국내 항공산업에서 후발주자로서의 불리한 점을 극복하고 미주 노선에서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노스웨스트 항공사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였다. 현지 거점확보 이외에 국제적으로 기업간 제휴를 통해 정보 중개, 선진 서비스 능력, 경영 노하우 등 아시아나 항공은 신생항공사의 국제경험 부족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물론 이러한 장점 외에도 실제 운영과정에서는 정산문제 등의 갈등도 발생하였다. 본 사례는 후발기업의 경쟁전략으로써 전략적 제휴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였다. 이 사례에서 토의 될 수 있는 주제와 학습의 이점은 크게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473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Management Research (경영연구소)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경영사례연구)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31 (1997) (경영사례연구)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