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의 범위에 따른 최적화

Abstract

생산관리에서 최적화 모형과 관련하여 전통적으로 다루는 내용을 살펴보면 상당수의 경우 여러 가지 제약하에서 이익함수를 최대화하거나 비용함수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이 경우 목적함수는 외사결정자가 상정하는 시스템과 관련된 이익 내지는 비용을 나타내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시스템의 경계를 작게 볼 때 부분최적만을 이루어 상당한 손실을 감수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자 한다. 또한 시스템의 경계를 확대해 나감에 따라 새로운 모형이 형성될 수 있음을 인식함으로써 여러 가지 모형확대의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우선 시스템의 경계를 확대한다는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생산관리에서 다루어지는 몇 가지 주제를 먼저 살펴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