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CPA의 회계원칙 연구

Abstract

미국에서 회계원칙에 관한 가장 권위 있는 견해를 표명해 왔던 기관으로서 미국공인회계사회(American Institute of Certified Public Accountants : AICPA)를 들 수 있다. 공인회계사(Certified Public Accountants: CPA)라고 하는 전문직업인들의 모임의 본 회는 처음에는 미국공공회계사회(American Association of Public Accountants : AAPA)란 이름으로 (1)직업인으로서의 공공회계사의 규합, (2)회원들의 권익옹호, (3)회원자격기준의 설정, (4)회계기술의 증진, (5)회계교육의 개선 등 여러 목적을 가지고 1866년에 설립되었다. AAPA는 1916년에 다시 편성되어 1917년에는 미국회계사협회(American Institute of Accountants : AIA)로 개칭되었다가 1957년에는 오늘날의 명칭인 미국공인회계사회(AICPA)로 개칭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