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통신서비스 기업의 해외시장 진입 방식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동기

Issue Date
2000-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34 No.2, pp. 44-81
Keywords
44-81
Description
2000-06
Abstract
기업의 국제화에 있어서 해외시장의 진입방식은 기업의 주요 의사결정의 하나이며 이와 관련하여 많은 실증연구가 진행되어왔다. 그러나 다수의 실증연구들이 제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서비스 산업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며(Sharma and Johanson 1987: Erramilli 1991) 통신서비스 산업에 대한 연구는 더욱 그러하다. Sharna와 Johanson(1987)는 기술용역기업의 국제화 과정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연구의 결과가 반드시 서비스 기업에 대해서도 적용될 수 없음을 주장한 바 있다. 또한 Engwall 과 Wallenstal(1988)은 해외시장선택 및 진입방식 등 기업의 국제화 과정은 산업 특성에 따라 상이함을 주장하고 있다. 비교적 최근까지 통신서비스 산업은 산업의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등의 특성으로 인해 대외적으로는 물론 대내적으로도 정부의 보호를 받아온 국내 산업으로 인식되어왔다. 1980년 후반부터 급격한 기술혁신으로 인해 자연 독점의 논리가 무너지고 대내경쟁과 대외개방이 선진국을 중심으로 추진되기 시작하면서 통신서비스 기업은 그들의 국내 시장지위를 보호하고 나아가 대외 개방이 추진되는 외국의 시장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해외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동신서비스 산업의 국제화 현상은 해외시장의 진입방식을 실증 연구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는 통신서비스 기업들의 해외시장의 진입방식의 결정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475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