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CM戰略의 顧客化 效果 : 適品·適時·適價

점차 기업경쟁의 핵심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소프트웨어에서 휴면웨어로 변화하고 있다. 그 중 휴먼웨어 경쟁력에는 제품이 만들어지는 각 단계에서 만드는 사람들의 사고와 사용하는 사람들의 욕구 및 이들을 통합하는 커뮤니케이션이 그 기반이 되고 있다. 그래서 오늘날 경영학 이론에서는 만드는 사람의 지식이 부가가치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는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과 공급자-생산자-고객이라는 이른바 공급사슬을 유기적으로 리얼타임으로 통합시켜주는 IT기술이 기업경쟁력을 뒷받침해주는 핵심요소로 등장하고 있다.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