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活用을 통한 集團意思決定의 效率性 增進

Abstract

21C에는 기술, 사회, 조직의 변화로 인해 개인의사결정 보다는 집단의사결정의 비중과 중요성이 증대될 것이다. 우선 집단의사결정의 증대를 가져오는 이들 요인에 관해 살펴보기로 하자.

정보기술이 앞으로도 계속 발달할 것은 자명하다. 그런데 정보기술의 발달은 의사소통비용의 감소를 초래함으로써 조직내•외의 의사결정구조에 상당한 변화를 유발할 것이다. Malone(l997)에 의하면 원거리 정보를 획득하는데 드는 의사소통 비용이 감소함에 따라 의사결정구조는 독립형 분권적 의사결정 (independent decentralized decision making)에서 집권적 (centralized) 의사결정으로 바뀌고, 의사소통 비용이 더욱 감소하면 집권적 의사결정이 또다시 연계형 분권적 (connected decentralized) 의사결정으로 바뀐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