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分社組織 活性化를 위한 組織特性變數 探索 硏究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裵聖鉉; 鄭璣俊

Issue Date
2000-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34 No.3, pp. 237-266
Keywords
237-266
Description
2000-09
Abstract
최근 우리 나라 기업은 IMF 관리체제 이후 대규모 구조조정이 이루어 졌고, 지금도 기업생존과 발전을 위한 구조조정이 지속되고 있다. 이와 같이 대규모 구조조정을 통해 각 기업들은 수익성이 떨어지는 부분을 과감히 제외시키고 주력사업에 핵심역량을 집중하는 동시에 불필요한 인력을 축소하여 기업의 경쟁력과 수익성을 제고하려 하고 있다. 이러한 구조조정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정리해고와 같은 인력감축 문제도 동시에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주변사업이나 기능을 따로 독립시켜 개별기업으로 독립시키는 조직의 분사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다. 위와 같은 분사조직은 앞으로도 계속 증가될 것으로 예측된다. 왜냐하면 분사조직은 현대 조직에서 가장 중요한 환경변화에 적응하는데 유리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기업 구조조정도 더욱 가속화 될 것이고 선진화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조직의 슬림화, 핵심역량 강화, 인력감축이 필요하고 노사갈등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 조직의 분사화는 이 같은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효율적 전략이 될 수 있다. 종업원의 정리해고의 부담도 해소하고 조직의 유연성도 재고할 수 있으며 핵심역량 부문에 자원을 집중할 수 있는 성장전략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분사조직은 더욱 확대 될 것이고 분사조직이 확대 될수록 분사조직의 성공은 한국 기업 조직의 발전에 중요한 관건이 될 수 있다. 그러한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크게 증가하고 있는 분사조직에 있는데 있어서 이들 분사 조직이 성공하고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분사조직의 성공요인을 조직구조 및 직무특성적 관점에서 어떠한 요소들이 중점 관리되어야 하는가를 찾는 것이 연구 목표라고 할 수 있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476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