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組織 아이덴티티管理의 小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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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徐麟德

Issue Date
2000-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34 No.3, pp. 267-293
Keywords
267-293
Description
2000-09
Abstract
조직환경이 더욱 경쟁적이고 급변할수록 조직의 내외 이해관계자들로부터 호의적인 유대감을 이끌어내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시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가정에 근거를 두고 있다. 첫째, 조직의 내부이해관계자인 조직 구성원의 조직 몰입도를 높이는 것이 조직의 성과제고 결정적인 요인인데 이는 구성원의 자기 조직에 대해 느끼는 긍정적 조직 동일체 의식(indentification)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가정이다. 둘째, 시장환경에서 경쟁적 우위를 지킬 수 있는 기업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만 가지고는 안되고 기업전체가 사회에 수용되어 지지 않으면 안된다는 가정이다. 기업이 외부와의 연계성을 중시하여 이해관계자 당사자들에게 좋은 기업이미지를 갖도록 해줌으로써 환경적응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시장에서의 소비자들은 자신이 기대하는 이미지와 일치되는 기업에 대해 호감을 가지게 되어 구매 의사를 보인다는것이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47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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