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戰略的 節稅 計劃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鄭雲午

Issue Date
2000-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34 No.3, pp. 431-449
Keywords
431-449
Description
2000-09
Abstract
세금이 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음에도 우리 나라의 납세자들은 아직까지 그 중요성을 널리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많은 개인 납세자들은 자신의 세금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그리고 효율적인 세금 계획에 필수적인 정보인 자신의 한계세율(marginal tax rate)이 몇 %인지 조차도 모르고 있다. 또, 대부분의 개인납세자들은 자신이 직접 세금계산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근로소득자들의 경우처럼 연말정산 등을 통해 수동적으로 세금을 납부하고 있다. 법인납세자들도 기업활동을 계획하는 단계에서부터 법인세효과를 미리 고려하는 경우가 드물며, 다만 기업활동의 열매가 과세되는 시점에 가서야 절세를 고려하게 되므로, 이미 절세의 기회를 상실한 경우가 대부분이거나 아니면 적법하지 못한 방법으로 세금을 회피하려고 함에 따라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킨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략적인 절세 계획에 관한 고찰을 통해 세금이 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과 이로 인한 합법적인 절세 전략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데에 있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47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