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포커스) 논증 글쓰기

Abstract

우리는 말이나 글로 자신의 견해를 주장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이유를 제시하는 활동을 일상적으로 수행하는데, 주장과 그에 대한 논거로 구성된 담론을 흔히 논증(argument)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어떤 주장과 이를 뒷받침하는 이유로 이루어졌다고 해서 모두 논증인 것은 아니다. 예컨대, "나는 집에 일찍 가야겠다. 왜냐하면 부모님이 편찮으시기 때문이다."라는 담론은 '주장+이유'로 구성되어 있지만 논증이 아니라 설명이다. 이는 일종의 맥락의 문제이다. 이유에 의해 증명될 필요가 있는 주장은 논증의 대상이며, 단지 이유를 밝히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주장은 설명의 대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