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로마법상의 미발생손해 담보문답계약 D. 39. 2의 대역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병조

Issue Date
1995
Publisher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Citation
법학, Vol.36 No.3/4, pp. 215-274
Keywords
학설휘찬미발생손해처마돌출부
Abstract
이 글은 로마법상의 미발생손해 담보문답계약 제도에 관한 가장 풍부하고 기본적인 사료인 로마법대전의 제39권 제2장을 번역한 것이다. 참조의 편의를 위하여 대역의 형식을 취하였다. 원문에서 정문비판과 관련한 표시는 최소한으로 했으며, 사용된 기호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 ]=삭제해야 할 부분; < >=삽입해야 할 부분; { }=삽입제안으로서 필자가 반드시 취하지 않는 부분. 번역문에서는 이상을 고려하되 따로 표시를 하지 않고 가장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텍스트의 재구성을 취하여 번역하였다. 번역문 앞의 라틴어표제는 해당개소의 내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편의상 붙인 것이다.

이 자료는 원래 졸고, 건축물 붕괴의 위험과 미발생손해의 담보 -고전로마법상의 Cautio damni infecti에 관한 소고- (후암 곽윤직교수 고희기념논문집, 1995, 게재)를 위하여 마련한 것이었으나, 지면관계상 분리하여 발표하기로 한 것이다. 독자 제현께 그 논문도 아울러 참조할 것을 부탁드린다.
ISSN
1598-222X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78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