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롱테일의 성공과 실패에 관한 사례연구:9가지 법칙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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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한원; 전나리; 최우철; 김병기

Issue Date
20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43, pp. 539-572
Abstract
전통적인 시장에서는 잘 팔리는 상위 20%가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는 파레토 법칙이 지배하고 있다. 이는 오프라인 진열 공간의 제약과 유통 비용의 감소 등에 때문이다. 그러나 무한한 진열 공간을 가진 온라인 비즈니스의 경우에는 비 인기상품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접촉 증대를 통해 틈새상품들이 존재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롱테일 법칙을 따르며 틈새 상품의 매출이 20~30%에 이를 정도이다 즉, 롱테일의 이론은 결국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전통적인 시장에서는 수여곡선의 머리 부분에 위치한 주류상품들이나 주류시장들과 같은 상대적으로 소수인 히트상품들에 초점을 맞추던 상황에서 점점 꼬리부분의 거대한 틈새시장으로 관심을 이동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오프라인 진열 공간의 제약과 유통의 장애에 구애받지 않는 시대가 열림에 따라 특정한 소수의 고객들을 타깃으로 한 상품들과 서비스들은 주류 상품만큼이나 경제적인 매력을 갖게 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87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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