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터 공간 모델을 적용한 키워드 자동 추출에 대한 연구

Automatic Keyword Extraction Using Vector Space Model

엄청나게 증가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얻기 위해서는 모든 자료를 자세히 읽고 검색하기보다는 가장 핵심이 되는 문서의 내용인 키워드를 통해 보다 빠른 시간에 문서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키워드가 할당되지 않은 많은 문서들이 존재하며, 키워드 할당을 수작업으로 처리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비용을 요하는 고된 작업이다. 이를 위해 문서를 대표할 수 있는 주요 키워드를 자동으로 추출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들이 진해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으로 키워드를 추출하기 위해 기존에 제안된 방법들을 소개하며, 입력된 질의에 대해서 가장 유사한 문서를 찾아주는 검색분야의 대표적인 알고리즘인 벡터 공간 모델을 역으로 적용하여 키워드를 자동적으로 추출하는 새로운 방법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