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인터뷰 - 가르침에 대한 성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명구

Issue Date
2004-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 Center for Teaching & Learning(CTL)
Citation
가르침과 배움, Vol.04, pp. 47-55
Keywords
근대사회의 형성미디어 테크놀로지의 역사
Abstract
이번 호에서는 교수학습개발센터의 서울대학교 우수강의시리즈 CD 제 9편으로 제작된 를 맡은 강명구 교수(사회대 언론정보학과)를 만나 보았다.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역사>는 2004년 1학기에 진행된 강좌로, 한국 사회에서 '인터넷'이란 매체가 생성·발전되는 과정을 근대사회의 형성이라는 역사적인 맥락에서 살펴본다. 이 강좌의 가장 큰 특징은 학생들이 준비한 발표문을 동료 학생들에게 강의식으로 발표하게 함으로써 보다 심도 있는 조사·연구의 과정을 경험하도록 유도한다는 것이다. 학생들의 조사·연구의 과정에서 강명구 교수가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것은 학생들의 조사와 연구가 개념의 파악, 이론의 이해에서 그치지 않고, 파악하고 이해한 것을 사회적 현실과 연관지어서 사고하는 데까지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그의 생각은 인터뷰하는 과정에서도 여러 차례 이야기되고 있다. 다음은 강명구 교수와의 인터뷰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0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