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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실 수업과 웹기반 학습을 연계한 '혼합 교육'의 고려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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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Issue Date
2004-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 Center for Teaching & Learning(CTL)
Citation
가르침과 배움, Vol.04, pp. 61-64
Keywords
면대면 교육웹기반 학습혼합 교육이란
Abstract
최근 대학과 기업에서 웹기반 학습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면서 면대면 교육과 웹기반 학습(또는 'e-learning'이라고도 일컬음)을 연계하는 소위 '혼합교육'이 많은 강좌에서 시도되고 있다. 2003년도 조사 자료에 따르면 서울대학교에서 면대면 수업에 온라인 활동을 보조적으로 활용하는 혼합형 수업이 학기당 200강좌를 넘어섰다. 혼합 교육이란 '학습자들의 학습 내용 및 학습경험을 강화시키기 위해 두 가지 이상의 제시 기법이나 전달 방식을 결합하는 교육(Mantrya, 2001)', '맞춤형 학습 방안을 제공하기 위하여 교실 수업과 온라인 수업, 온라인 수업과 면대면 지도, 시뮬레이션과 구조화된 수업 코스 등 두 가지 이상의 상이한 학습 방법을 활용하는 전략(Reay, 2001)' 또는 '온라인 ·오프라인 학습환경,'다양한 학습 방법과 업무과제들을 적절히 혼합, 다양한 학습 방법과 업무과제들을 적절히 혼합, 활용하는 전략(김도헌,2003)‘ 등으로 정의된다. 이처럼 혼합 교육이란 ’전통적인 수업에 단순히 온라인 자료 또는 온라인 토론을 첨가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다양한 매체와 방법론을 혼합하여 학습 요구에 최대한 부응하려는 총체적인 접근 전략‘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혼합 교육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제반 요소들을 살펴보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607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enter for Teaching & Learning (교수학습개발센터)가르침과 배움가르침과 배움 제04호 (2004 겨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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