社會開發 分野의 國際開發協力 序說 : 사회개발 분야의 국제개발협력 서설

그리고 사회개발의 네 가지 범주의 것으로 보고 그 중 사회개발 분야만을 서설적으로

살핀 것이다. 후발개도국에 대한 국제개발협력의 의의를 총론적으로 살펴본 연후의 후속적 또는 추수적인 성격을 갖게 되는 셈이다. 따라서 경제개발, 정치개발, 그리고 문화개발의 각 분야가 구절적 또는 개별적으로 고찰된다면 후발개도국에 대한 국제개발협력에 관한 통합적인 논고 또는 음미가 가능할 것이다.

사회개발분야의 중요성이 국제적으로 특히 후발개도국에 있어서도 인지되고 있으나

척지 않은 경우 경제개발분야에 가려지는 경향이 있다고 여겨진다. 그러나 비록 이상의 네 가지 개발분야는 필요조건이며 그 중 경제개발분야가 아마도 상대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이라는 사실은 변함없더라도 사회개발이 없는 경제개발은 가능하지 않다는 명제를 되씹을 필요가 있다고 본다.